[성공] 39. 성공적인 리더십은 타고나는 걸까, 아니면 배워야 하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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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39. 성공적인 리더십은 타고나는 걸까, 아니면 배워야 하는 걸까?놀라운
전 세계 리더의 60%가 자신이 타고난 리더십보다는 학습을 통해 성공했다고 답변했습니다.
[성공] 39. 성공적인 리더십은 타고나는 걸까, 아니면 배워야 하는 걸까? |
성공적인 리더는 타고나는 걸까요, 아니면 배워서 얻을 수 있을까요? 이 블로그에서는 리더십의 타고난 특성과 학습을 통한 성장을 비교하며, 역사적 사례와 최신 연구를 통해 두 관점이 어떻게 공존하는지 알아봅니다. 리더십이 과연 선천적인 능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인지, 아니면 훈련과 경험을 통해 얻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아봅시다.
리더십의 본질에 대한 오래된 논쟁
리더십은 오랫동안 논쟁의 주제였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리더십이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능력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리더십이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발된다고 주장합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리더는 태어날 때부터 자질을 갖춘 사람일까요, 아니면 훈련과 연습으로 길러질 수 있는 능력일까요?
우리는 전 세계의 정치인, 기업가, 군사 지도자들처럼 영향력 있는 리더들의 사례를 통해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과연 이들은 모두 선천적인 리더였을까요? 아니면 그들 역시 리더십을 배우고 성장해온 걸까요?
1. 리더십은 타고나는 것인가?
선천적 리더십 이론
리더십이 선천적인 능력이라는 주장은 19세기 후반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영국의 사회학자 프랜시스 갤턴(Francis Galton)은 리더십은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자질이며, ‘위대한 사람 이론(Great Man Theory)’에 따라 리더는 타고난 자질을 가진 개인으로 형성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훌륭한 리더는 강력한 카리스마, 대담한 결단력, 타인을 이끄는 카리스마와 같은 고유한 특성을 지닌다고 봅니다.
과학적 근거: 유전적 요인과 리더십
최근 연구에서도 유전적 요소가 리더십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어느 정도 밝혀졌습니다. 트윈스 연구에 따르면, 리더십 능력의 약 30%가 유전적 요인에 기인한다고 합니다. 이는 리더십이 완전히 후천적이지 않으며, 타고난 성향이 일정 부분 역할을 한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또한, 뇌과학 연구에서도 리더로서의 자질과 관련된 뇌 구조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예를 들어, 감정 조절과 결단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두엽은 리더십 자질을 가진 사람에게 더 발달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선천적 리더십 이론은 과학적 뒷받침을 통해 어느 정도의 설득력을 가집니다.
2. 리더십은 배울 수 있는 것인가?
학습된 리더십 이론
그러나 리더십이 타고난 능력만으로 이루어진다는 주장은 점차 도전받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개발할 수 있다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다수의 연구는 리더십이 개인의 경험, 교육, 피드백을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리더십이 더 이상 소수의 ‘타고난 리더’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누구든지 노력과 학습을 통해 배울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과학적 근거: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의 효과
미국의 리더십 연구소에서 2022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을 수료한 사람들 중 80%가 리더로서의 역량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고 응답했습니다. 또한, Harvard Business Review의 연구는 성공적인 리더 중 60% 이상이 초기 리더십 경험에서 실패를 경험했지만, 이를 교훈으로 삼아 훌륭한 리더로 성장했다고 보고합니다.
리더십은 실제로 여러 단계의 교육과 훈련을 통해 발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상황에서의 실패와 도전 속에서 학습됩니다. 스티브 잡스와 같은 리더들은 초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피드백과 경험을 통해 훌륭한 리더로 자리 잡았습니다.
3. 성공적인 리더들의 사례
선천적 리더: 윈스턴 처칠
윈스턴 처칠은 흔히 선천적인 리더의 대표적인 예로 거론됩니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영국을 이끌며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뛰어난 연설력과 결단력을 보여주었던 처칠은 타고난 리더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그의 카리스마와 강력한 리더십은 그를 전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인물로 만들었습니다.
학습된 리더: 넬슨 만델라
넬슨 만델라는 타고난 리더로서의 자질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라기보다는, 오랜 세월 동안의 학습과 경험을 통해 리더십을 발전시킨 인물로 평가됩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반아파르트헤이트 운동을 이끌며 그는 고난 속에서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했습니다. 만델라의 리더십은 그가 감옥에서 보낸 27년 동안 더욱 성숙해졌으며, 결국 그는 전 세계적인 존경을 받는 지도자로 거듭났습니다.
타고난 리더십과 학습된 리더십의 공존
결국, 리더십은 타고난 자질과 학습된 능력이 공존하는 복합적인 요소입니다. 선천적인 리더십 자질을 가진 사람일지라도, 그 자질을 갈고닦고 발전시키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리더로 성장하기는 어렵습니다. 반대로, 타고난 자질이 부족하더라도 학습과 경험을 통해 충분히 훌륭한 리더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최근의 리더십 연구는 리더십이 배울 수 있는 능력임을 강조하지만, 유전적 요소도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간과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자신의 리더십 스타일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학습과 경험을 통해 발전하는 것입니다.
리더십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타고난 능력뿐만 아니라 노력과 헌신이 성공적인 리더십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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